[ν›„κΈ°] ν•¨κ»˜ 자라기

2022. 5. 29. 14:29γ†πŸ“κΈ°λ‘

λͺ¨λ“  개발자의 μΆ”μ²œμ„œμΈ [ν•¨κ»˜ 자라기] λ₯Ό μ½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이 책을 μ½μœΌλ©΄μ„œ 처음으둜 λ…μ„œμ™€ λ³‘ν–‰ν•˜μ—¬ 필사λ₯Ό ν•˜κ²Œ λμŠ΅λ‹ˆλ‹€. 그만큼 λ§ˆμŒμ— λ“œλŠ” ꡬ절과 기얡해두고 싢은 ꡬ절이 λ§Žμ•˜μŠ΅λ‹ˆλ‹€. ν•„μ‚¬ν–ˆλ˜ λ‚΄μš©μ„ 기반으둜 μ „ 직μž₯κ³Ό 슀슀둜의 κ²½ν—˜μ„ 곁듀여 ν›„κΈ°λ₯Ό μž‘μ„±ν•©λ‹ˆλ‹€. 

 

38p 

 μ΄ ꡬ문을 μ½μœΌλ©΄μ„œ μ „ 직μž₯에 닀닐 λ•Œ κ³±ν•˜κΈ°μ  사고가 λΆ€μ‘±ν–ˆμŒμ„ κΉ¨λ‹¬μ•˜λ‹€. 슀슀둜의 ν•™μŠ΅λŸ‰μ€ κΎΈμ€€νžˆ μœ μ§€ν•˜κ³  μžˆμ—ˆμ§€λ§Œ, 우리 νŒ€μ˜ 집단적 μ§€μ„±μ—λŠ” 관심이 λ―ΈλΉ„ν–ˆλ‹€. νŒ€μ› λͺ¨λ‘κ°€ λ‹€ 같은 μ£Όλ‹ˆμ–΄μΈλ°, λ‚΄κ°€ λˆ„κ΅΄ κ°€λ₯΄μΉ˜κ±°λ‚˜ ν•¨κ»˜ λ¬΄μ–Έκ°ˆ ν•˜μžκ³  μ œμ•ˆν•˜λŠ” 게 쉽지 μ•Šμ•˜λ‹€. νŒ€μ˜ λΆ„μœ„κΈ°μƒ λ”ν•˜κΈ°μ  사고도 λ―ΈλΉ„ν–ˆκΈ°μ—, μ„ λœ» λ‚˜μ„œμ„œ ν•¨κ»˜ κ³΅λΆ€ν•˜μžλŠ”(κ³±ν•˜κΈ°μ  사고) μ œμ•ˆμ΄ 쉽지 μ•Šμ•˜λ‹€. λ¬Όλ‘  νŒ€μ— μ œμ•ˆν•˜λ €λŠ” μ‹œλ„μ‘°μ°¨ ν•˜μ§€ μ•Šμ•˜λ˜ 것은 인정해야겠닀. 

 

 

A, B, C μž‘μ—…

A μž‘μ—…μ΄ 본래의 일을 'κ·Έλƒ₯' ν•˜λŠ” 것이라면, B μž‘μ—…μ€ A μž‘μ—…μ„ 더 μž˜ν•˜κΈ° μœ„ν•œ, κ°œμ„  μž‘μ—…μ΄λΌ ν•  수 μžˆλ‹€. 그리고 B μž‘μ—…, λ‚˜λ₯Ό κ°œμ„ ν•˜λŠ” μž‘μ—…μ„ 더 μž˜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νšŒκ³ ν•˜λŠ”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λ₯Ό C μž‘μ—…μ΄λΌ ν•  수 μžˆλ‹€.

슀슀둜의 ν•™μŠ΅ νŒ¨ν„΄μ„ λ˜λŒμ•„λ³΄λ©΄, 항상 A μž‘μ—…μ— 머물러 μžˆμ—ˆλ‹€. 무언가λ₯Ό ν•˜κ³ λŠ” μžˆμ§€λ§Œ, 이것이 μ˜¬λ°”λ₯Έ λ°©ν–₯인지, λ‚΄κ°€ 무엇을 μ•Œκ³  λͺ¨λ₯΄λŠ”지 메타 인지가 λΆ€μ‘±ν–ˆμŒμ„ μΈμ •ν•œλ‹€. μ˜λ„μ μœΌλ‘œ B, C μž‘μ—…μ„ μ‹œλ„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κ³  λŠκΌˆλ‹€. ν•™μŠ΅μ— μžˆμ–΄μ„œ λ‚˜μ˜ B μž‘μ—…μ€ 기둝이라 μƒκ°ν•œλ‹€. 였늘 무엇을 λ°°μ› λŠ”μ§€ 백지 λ…ΈνŠΈλ₯Ό μž‘μ„±ν•˜λŠ” 것이 쒋은 μ˜ˆμ‹œκ°€ 될 수 μžˆλ‹€. κ·Έλ¦¬ν•˜μ—¬ A μž‘μ—…μ„ λ˜λŒμ•„λ³΄κ³  λΆ€μ‘±ν•œ 점을 보완할 수 μžˆμ„ 거라 μƒκ°ν•œλ‹€. C μž‘μ—…μ€ 백지 λ…ΈνŠΈλ₯Ό μž‘μ„±ν•˜λŠ” μš”λ Ήμ„ κΈ°λ₯΄λ„둝 κΎΈμ€€νžˆ κ³ λ―Όν•˜κ³  λ˜λŒμ•„λ³΄λŠ” μž‘μ—…μ΄ 될 수 μžˆκ² λ‹€. (사싀 C μž‘μ—…μ€ λ¬΄μ—‡μœΌλ‘œ κΎΈλ €μ•Ό ν•˜λŠ”μ§€ 아직 λͺ¨λ₯΄κ² λ‹€.)

 

 

Feedback

λΉ„μ‚¬μ΄λ“œ ν”„λ‘œμ νŠΈλ₯Ό μ§„ν–‰ν•˜λ©΄μ„œ, λ°±μ—”λ“œ νŒŒνŠΈλ„ˆμ™€ μ½”λ“œ 리뷰λ₯Ό μ§„ν–‰ν•˜κ³  μžˆλ‹€. 같은 μ—°μ°¨μ΄μ§€λ§Œ, νŒŒνŠΈλ„ˆλΆ„μ˜ μ‹€λ ₯이 쒋은 덕뢄에 μ–‘μ§ˆμ˜ ν”Όλ“œλ°±μ„ 자주 λ°›κ³  μžˆλ‹€. μ½”λ“œλ¦¬λ·°λ₯Ό λ°›μœΌλ©΄μ„œ λ‚˜λŠ” 자주 μ‹€νŒ¨ν•œλ‹€κ³  λŠλΌλŠ”λ°, κ·Έλ ‡λ‹€κ³  μ’Œμ ˆν•˜μ§„ μ•Šμ•˜λ‹€. λ‹€λ§Œ 같은 μ‹€νŒ¨λ₯Ό λ°˜λ³΅ν•˜μ§€ μ•ŠκΈ° μœ„ν•΄ ν”Όλ“œλ°± 뢀뢄을 κΈ°λ‘ν•˜κ³  κΈ°μ–΅ν•˜λ € λ…Έλ ₯ 쀑이닀. ν”Όλ“œλ°±μ„ 자주 λ°›λŠ” κ²ƒλ§ŒνΌ μ€‘μš”ν•œ 게, ν”Όλ“œλ°±μ„ λͺΈμ— μˆ™μ§€ν•˜κ³  μ΅νžˆλŠ” 것이닀. 체화 μ—†λŠ” 인풋은 μ˜λ―Έκ°€ μ—†λ‹€. μ•„μ›ƒν’‹μœΌλ‘œ λ§Œλ“€ 수 있으렀면 λ°˜λ³΅ν•˜κ³  μˆ™μ§€ν•˜κ³  체화해야 ν•œλ‹€.

 

 

 

49p

 μ½”λ“œ νŒŒμΌλŸΏμ΄μ—ˆλ‚˜, 인곡지λŠ₯으둜 μ½”λ“œλ₯Ό μ§œλŠ” ν”„λ‘œμ νŠΈλ₯Ό λ³Έ 기얡이 λ‚œλ‹€. κ°œλ°œμžλ„ λͺ¨λ‘ AI κ°€ λŒ€μ²΄λ˜λŠ” 세상이 올까 μš°λ €λ„ ν–ˆμ§€λ§Œ, ν˜„μ—…μ˜ κ²½ν—˜μ„ λ˜μ‚΄λ €λ³΄λ‹ˆ 그리 κ±±μ •ν•  λ¬Έμ œλŠ” μ•„λ‹ˆλΌ μƒκ°ν–ˆλ‹€. ν˜„μ—…μ—μ„œλŠ” μ‹€μ œλ‘œ μ½”λ“œλ₯Ό μ§œλŠ” μΌλ³΄λ‹€λŠ” μ—¬λŸ¬ μ‚¬λžŒλ“€κ³Ό μ˜κ²¬μ„ λ‚˜λˆ„λŠ” 일이 μ œλ²• λ§Žμ•˜λ‹€. 섀계 κ³Όμ •μ—μ„œλŠ” μ—¬λŸ¬ 상황과 μΌ€μ΄μŠ€λ₯Ό κ³ λ €ν•΄μ•Ό ν•˜λ‹ˆ κ²½ν—˜κ³Ό 사고 과정도 μ€‘μš”ν•˜κ²Œ μ—¬κ²¨μ‘Œλ‹€. λ‹¨μˆœνžˆ 반볡된 ν•™μŠ΅ νŒ¨ν„΄μœΌλ‘œ μ½”λ“œλ₯Ό μ§œλŠ” κ²ƒλ§Œμ΄ 개발이 μ•„λ‹ˆλΌ λŠκΌˆλ‹€. 

 μ΅œκ·Όμ— μƒ€μ›Œν•˜λ©΄μ„œ λ“  생각인데, μ–΄λ–€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˜κΈ° μœ„ν•œ μ½”λ“œλ₯Ό 짜고 μžˆλŠ”μ§€ μƒκ°ν•˜λ©° κ°œλ°œ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κ³  λŠκΌˆλ‹€. κ°œλ°œμžλŠ” Problem Solver인데, μ–΄λ–€ Problem을 μ§λ©΄ν•˜κ³  μžˆλŠ”μ§€λŠ” μžŠμ€ 채 λ‹¨μˆœ μ½”λ“œ 짜기만 ν•œλ‹€λ©΄, λ”± λŒ€μ²΄λ˜κΈ° μ‰¬μš΄ 인λ ₯이 될 κ±°λΌλŠ” 생각이 λ“€μ—ˆλ‹€. (졜근 λ‚΄ λͺ¨μŠ΅μ„ 돌이켜 λ³΄λ©΄μ„œ λ“  생각이닀. . .)

 

달인이 되렀면

 

73p

μ•„μΈμŠˆνƒ€μΈμ΄ 어둝 쀑에, μ–΄μ œμ™€ λ˜‘κ°™μ€ μ˜€λŠ˜μ„ μ‚΄λ©΄μ„œ λ‹€λ₯Έ 내일을 κΈ°λŒ€ν•˜λŠ” 것은 정신병 μ΄ˆκΈ°μ¦μ„ΈλΌλŠ” 말이 μžˆλ‹€. μš”μ¦˜ λΆˆμ•ˆν•¨μ„ 많이 λŠλ‚€λ‹€. λ‚΄κ°€ ν•˜κ³  μžˆλŠ” ν•™μŠ΅μ΄ μ˜³μ€ λ°©ν–₯인지 확신이 μ„œμ§€ μ•Šκ±°λ‚˜, κ³Όμ—° μ›ν•˜λŠ” 곳으둜 이직할 수 μžˆμ„μ§€ λ“±μ˜ λΆˆμ•ˆκ° λ”°μœ„λ₯Ό λŠλ‚€λ‹€. 그런데 λΆˆμ•ˆν•¨λ§Œ 느끼고 κ³Όμ—° λ‚΄κ°€ μ–Όλ§ˆλ‚˜ 'λ‹€λ₯Έ' 행동을 ν–ˆμ„κΉŒ? μ•žμ„œ μ–ΈκΈ‰ν•œ A μž‘μ—…μ˜ μ–‘λ§Œ 쑰금 λŠ˜λ Έμ„ 뿐이지, λΆˆμ•ˆν•¨μ„ μ—†μ• κΈ° μœ„ν•œ 근본적인 ν•΄κ²°μ±…μ—” μ ‘κ·Όν•˜μ§€ μ•Šμ•˜λ˜ 것이 사싀이닀. 슀슀둜λ₯Ό λŒμ΄μΌœλ³Έλ‹€λŠ” λ¬Έμž₯은 λ©”νƒ€μΈμ§€λΌλŠ” 단어와 μƒν†΅ν•œλ‹€. λŠμž„μ—†μ΄ 슀슀둜의 메타인지λ₯Ό λ†’μ—¬μ•Ό ν•œλ‹€. 그것이 μ–΄μ œμ™€λŠ” λ‹€λ₯Έ μ˜€λŠ˜μ„ μ‚΄μ•„λ‚΄μ–΄, λ‹€λ₯Έ 내일을 κΈ°λŒ€ν•  수 μžˆλŠ” 첫 번째 λ°œκ±ΈμŒμ΄λ‹€. 

 

 

 

87p

 

μ• λ§€ν•˜κ³  일반적인 μ§ˆλ¬Έμ—μ„œ 쒋은 닡변을 μ–»κΈ΄ νž˜λ“€λ‹€. ꡬ체적인 μ§ˆλ¬Έμ—μ„œ ꡬ체적인 닡변을 얻을 수 μžˆλ‹€. μ±…μ—μ„œ 쒋은 μ˜ˆμ‹œκ°€ μžˆμ—ˆλŠ”λ°, μ–΄λ–€ μ „λ¬Έκ°€μ—κ²Œ Golang을 읡힐 λ•Œ, μ‹œκ°„ λŒ€ λ³„λ‘œ μ–΄λ–€ λ‚΄μš©μ„ ν•™μŠ΅ν–ˆλŠ”μ§€ μ§ˆλ¬Έν–ˆλ‹€. μ „λ¬Έκ°€μ˜ μž…μž₯μ—μ„œλŠ” μžμ‹ μ˜ ν•™μŠ΅ νŒ¨ν„΄μ— 따라 그에 λ§žλŠ” 닡변을 쀄 수 μžˆμ–΄ 퀄리티 높은 닡변을 ν•  수 μžˆμ—ˆλ‹€κ³  ν•œλ‹€.

μ½”λ“œ 리뷰λ₯Ό 받을 λ•Œλ„ κΆκΈˆν•œ λ‚΄μš©μ„ λ‹¨μˆœνžˆ μ§ˆλ¬Έν•˜κΈ°λ³΄λ‹€λŠ”, κ²€μƒ‰μœΌλ‘œ μ΅œμ†Œν•œμ˜ κΈ°λ³Έ 지식은 μŒ“μ€ 후에 μ§ˆλ¬Έμ„ λ˜μ§€λŠ” 것이 더 효과적일 수 μžˆκ² λ‹€κ³  μƒκ°ν–ˆλ‹€. ν•˜μ΄ 리슀크 ν•˜μ΄ 리턴, ν•˜μ΄ 퀄리티 ν•˜μ΄ 리턴.

 

 

λŒ€ν™”λŠ” κΈ°μ μž…λ‹ˆλ‹€.

 

142p

섀득을 ν•  λ•Œ μ„Έμƒμ˜ λͺ¨λ“  타당성과 진싀을 근거둜 가져와도, ν”Ό μ„€λ“μžμ˜ λ§ˆμŒμ„ 움직이지 λͺ»ν•˜λ©΄ 섀득은 수포둜 λŒμ•„κ°„λ‹€. μƒλŒ€λ°©μ˜ λ§ˆμŒμ„ μ–»λŠ” 방법은 μ„Έμƒμ˜ 진리λ₯Ό λ“€λ¨Ήμ΄λŠ” 것이 μ•„λ‹Œ, λ‹¨μˆœνžˆ κ·Έ μ‚¬λžŒκ³Όμ˜ μΉœλ°€μ„±μ΄ 닡이 될 μˆ˜λ„ μžˆλ‹€. μ „ 직μž₯μ—μ„œ νŒ€μž₯κ³Ό 관계가 쒋은 νŒ€μ›μ΄ μžˆμ—ˆλ‹€. κ·Έ νŒ€μ›μ˜ μ˜κ²¬μ€ 그닀지 근거도, 타당성도 μ—†μ—ˆμ§€λ§Œ νŒ€μž₯은 항상 κ·Έ νŒ€μ›μ˜ μ˜κ²¬μ„ λ”°λžλ‹€. μ‚¬νšŒμƒν™œμ€ 이런 것이닀.

 

 

175p

μ „ 직μž₯을 νƒˆμ£Όν•œ 이유 쀑 ν•˜λ‚˜μΈλ°, λ”± κ·Έ λͺ¨μŠ΅μ˜ λ°˜λŒ€μΈ νŒ€μ— κ°€λ©΄ μ’‹κ² λ‹€κ³  μƒκ°ν–ˆλ‹€. μƒˆλ‘œμš΄ 것을 λ°›μ•„λ“€μ΄λŠ”λ° λƒ‰μ†Œμ£Όμ˜λŠ” κ°€μž₯ ν”Όν•΄μ•Ό ν•  μžμ„ΈλΌ 느꼈고, λ‚˜ μ—­μ‹œλ„ 그런 λͺ¨μŠ΅μ„ 갖지 μ•Šλ„λ‘ λΆ€λ‹¨νžˆ λ…Έλ ₯ν•˜κ³  또 μ˜μ‹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
 

178p

κΈ€λ˜μ—μ„œ μŠ€ν„°λ””λ₯Ό ν•˜λ‚˜ 꾸리고 μ‹Άλ‹€. μΉ΄ν”„μΉ΄ κ°•μ˜ 쿠폰 덕뢄에 μΉ΄ν”„μΉ΄λ₯Ό κ³΅λΆ€ν•˜κ²Œ λλŠ”λ°, ν•¨κ»˜ ν•˜λŠ” μ‚¬λžŒλ“€μ„ λͺ¨μ•„보고 μ‹Άλ‹€. ν•œ λ²ˆλ„ 해보지 λͺ»ν•œ 일이라 μ„ λœ» λ‚˜μ„œκΈ° κ²λ‚˜κΈ°λ„ ν•˜μ§€λ§Œ, μ–Έμ œκΉŒμ§€ 망섀이고 미루고만 μ‚΄ 텐가.

 

205p

κ²°κ΅­ λͺ¨λ“  것은 ν–‰λ™ν•˜λŠλƒ, 그렇지 μ•ŠλŠλƒμ˜ 차이닀. μš°λ¦¬λŠ” λͺ¨λ‘ κ²½ν—˜μœΌλ‘œ 두 κ°€μ§€μ˜ 차이와 κ²°κ³Όλ₯Ό 이미 λΌˆμ €λ¦¬κ²Œ μ•Œκ³  μžˆμ„ 것이닀. μ „μžλŠ” λ¦¬μŠ€ν¬κ°€ 크닀. μ•„λ‹ˆ 크닀고 μƒκ°λ§Œ ν•  μˆ˜λ„ μžˆλ‹€. μ‹œλ„κ°€ μ‹€νŒ¨ν–ˆμ„ λ•Œμ˜ κ²°κ³ΌλŠ”, κ³ μž‘ μ‹œκ°„ 낭비에 κ·ΈμΉ  μˆ˜λ„ μžˆλ‹€. κ·Έ μ‹œκ°„ λ‚­λΉ„λ§ˆμ € κ²½ν—˜μœΌλ‘œ 좕적할 수 μžˆ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μ‹œλ„μ‘°μ°¨ ν•˜μ§€ μ•ŠλŠ” 것은, λΌˆμ— μ‹€νŒ¨λΌλŠ” κ²½ν—˜μ‘°μ°¨ μƒˆκΈ°μ§€ λͺ»ν•œλ‹€. 

 

209p

이것이 κ²°κ΅­ 책을 κ΄€ν†΅ν•˜λŠ” λ¬Έμž₯이라 μƒκ°ν–ˆλŠ”λ°, μ•žμ„œ μ–ΈκΈ‰ν•œ λͺ¨λ“  ν•™μŠ΅κ³Ό μ„±μž₯의 μžμ„ΈλŠ” κ²°κ΅­ λ‚˜λ‘œλΆ€ν„° μ‹œμž‘ν•΄μ•Ό ν•˜κ³ , λ‚΄κ°€ μ†ν•œ μ§‘λ‹¨μ—μ„œ ν•¨κ»˜ μ‹œμž‘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 그리고 κ·Έ 행동을 주도할 수 μžˆλŠ” μ‚¬λžŒμ€ 우리 νŒ€μ˜ νŒ€μž₯이 될 μˆ˜λ„, λ°”λ‘œ λ‚΄κ°€ 될 μˆ˜λ„ μžˆλ‹€. 이직을 μ€€λΉ„ 쀑이고 μ•žμœΌλ‘œ μ–΄λ–€ νŒ€μ— μ†ν•˜κ²Œ 될지 λ‹Ήμ—°νžˆ λͺ¨λ₯Έ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적어도 μ‹ μž… λ•Œμ™€λŠ” λ‹€λ₯΄κ²Œ, λ‚΄κ°€ 속할 νŒ€μ΄ μ–΄λ–€ λͺ¨μŠ΅μΈμ§€, λ‚˜λŠ” κ·Έ μ•ˆμ—μ„œ μ–΄λ–»κ²Œ 행동해야 할지 미리 κΈ°λŒ€ν•  수 있게 됐닀. μ–΄λ–€ νŒ€μ„ 가더라도, ν•¨κ»˜(ν˜‘λ ₯) 자라기(μ„±μž₯)λΌλŠ” κ°€μΉ˜λ₯Ό κ·€νžˆ μ—¬κΈ°κ³  행동할 수 μžˆλŠ” νŒ€μ—μ„œ, μ• μžμΌμ˜ 정신을 λ†“μΉ˜μ§€ μ•ŠλŠ” νŒ€μ›μœΌλ‘œ μΌν•˜κ³  μ‹Άλ‹€.